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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피부가 가려워요? 피부 가려울 때 할 수 있는 모든 정보 모음!

by ∽ 2022.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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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조하고 가려운 피부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겨울에서 봄으로 이어지는 건조한 시기에는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사례가 부쩍 늘어났습니다.

 

습진과 같은 질환을 앓거나 만성적으로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로 고생하는 것이 일상에 얼마나 큰 불편을 초래하는 가는 경험한 사람만이 압니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피부과 숀 콰트라 교수는 “만성 가려움증을 앓는 경우 전반적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 그 수준이 뇌졸중을 경험한 환자와 유사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9월 ‘피부과 탐사 저널’에 실린 이 연구에 의하면 가려운 피부로 인해 평생동안 지출하는 돈이 평균 27만4921달러에 이르는 등 재정에 손실을 준다는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가려움증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고 불안이나 우울증과 연관이 있습니다. ‘에브리데이헬스 닷컴’에서 피부 통증과 가려움증을 멈추기 위해 피부과 전문의들이 추천하는 10가지 팁을 소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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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비누를 쓰지 않는다

예일대 피부과 데이비드 레펠 교수는 “비누는 각질층이라고 불리는 피부의 상단 장벽을 파괴해 수분 손실을 유발하게 만든다”고 말합니다. 비누의 평균 pH는 9~10인 반면 피부의 pH는 4~5 정도. 미국 알레르기, 천식, 면역학 협회에 의하면 규칙적으로 비누를 사용하면 피부의 pH를 지나치게 높여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를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비누 형태가 아닌 클렌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제품을 선택하든 자극적인 화학물질로 알려진 라우릴 황산나트륨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2.장시간 샤워나 목욕을 하지 않는다

가려움증이 있다면 오랜 시간 욕조에서 몸을 담그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긴 시간 샤워 역시 삼가야 합니다. 미국 피부과 협회에 의하면 건조한 피부를 가진 분들은 5~10분 샤워가 적당합니다. 뜨거운 물은 특히 해롭습니다. 미지근한 물이 가장 좋습니다. 거품 목욕도 피부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안하는 편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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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목욕 직후 크림이나 연고를 바른다

목욕을 끝낸 즉시 표면 세포에 수분을 가두는 데 도움을 주는 크림을 바르고 가볍게 두드려 말립니다. 피부과 의사들은 로션보다 크림을 기반으로 한 강력한 보습제를 추천합니다.

4.생활공간 습도를 조절한다

피부를 촉촉하게 하듯이 공기 중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이요 클리닉에 의하면 습도가 낮으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콧속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30~50%의 습도를 유지하고 필요에 따라 조절합니다. 레펠 교수는 “실내 습도가 실제 습도보다 높은 편이 좋다”고 말합니다. 뜨거운 공기는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실내온도 역시 최대한 낮추도록 합니다.

5.울과 같은 자극적 섬유를 피하고 면옷을 입는다

면 소재의 옷감은 땀을 잘 흡수해서 피부에 좋습니다. 양모와 같은 울이나 다른 옷감은 가려움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국립습진협회에 의하면 스판덱스는 가려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세탁시에는 무향 세제를 사용하고 섬유유연제 등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6.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만성적으로 햇볕에 손상된 피부는 각질층 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외출 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모자, 긴팔 상의, 긴바지, 선글라스를 챙겨야 합니다. 미국 암 협회는 SPF 최소 30 이상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는 방수 제품을 바를 것을 권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수시로 다시 발라야 한다는 것도 명심합니다.

7.염증 퇴치를 위해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채소, 과일, 곡류, 씨앗, 견과류가 풍부한 식단은 몸속은 물론 피부에도 좋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장내 생태계 강화를 돕는 박테리아를 갖고 있으며, 이 박테리아는 피부 염증 예방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클리블랜드 클리닉에 의하면 과일과 채소는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햇볕 손상에서도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해산물도 더 많이 먹어야 합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을 함유한 생선은 염증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영양의 균형. 단백질, 비타민 C, 아연 등 특정 영양소의 결핍은 피부의 건조함과 갈라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8.건강한 습관을 유지한다

담배의 유해성은 다들 알고 있습니다. 여기에 흡연은 피부에도 손상을 입힌입니다. 콰트라 교수는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피부로 가는 혈류를 감소시켜 건조한 피부를 야기할 수 있다”며 “담배를 끊어야할 또 다른 이유”라고 강조합니다. 흡연은 피부노화를 촉진해 초기 주름, 눈 밑 지방, 고르지 못한 피부색 같은 문제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금연과 더불어 충분한 수면과 운동 역시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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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건조한 발을 촉촉하게 한다

건조한 발과 갈라진 발뒤꿈치를 내버려두면 안됩니다. 메이요 클리닉에 의하면, 갈라진 발꿈치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더 깊은 균열을 일으켜 감염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피부과 의사들은 잠자리에 들기 직전 발에 수분을 보충하라고 권합니다. 메이요 클리닉에서 제안하는 건조한 발을 위한 잠자리 루틴을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발을 물에 몇 분간 담근입니다. 그리고 발의 각질을 가볍게 제거한 뒤 크림을 바릅니다. 보습제가 스며들도록 크림을 바른 즉시 양말을 신는입니다.

10.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병원에 간다

아무리 노력해도 피부가 나아지지 않는다, 건조함과 가려움증때문에 잠을 못 잘 정도이다, 자주 긁어서 생긴 상처나 감염이 있다, 피부가 벗겨진 부위가 넓다 등. 이런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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