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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by 종합정보채널 2021. 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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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고지혈증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이야기해볼 예정입니다. 고지혈증이란 체내 지질대사에 이상이 생겨 혈액 속에 지방성분이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이긴 하지만 비정상적으로 과다하게 증가하여 혈관 벽에 쌓여 동맥경화를 일으키고 심혈관계 질환으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을 유발할 수 있으며 뇌혈관에서 뇌경색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고지혈증은 대부분 특별한 증상은 없으며 심혈관계 질환이나 뇌혈관계 질환이 발생하면 그에 의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고지혈증 같은 질환같은 경우에는 선천적인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후천적으로 더 크게 작용하고 있기도 하고 불규칙적인 식습관, 스트레스, 운동부족, 비만 등에 의해 발생될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지혈증은 평소에 관리가 중요하고, 많은 노력을 요하기도 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 레드비트

레드비트에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 있어 고지혈증을 예방을 할 수 있으며 베타인 성분과 질산염 등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알려지며 레드비트의 수요가 급격하게 늘고 있습니다. 고지혈증 좋은 음식으로도 늘 손에 꼽히고 있으며 미국 타임지에서는 4대 채소로 선정이 되기도 하고 전 세계적으로도 권장하는 채소 중에 하나로 알려 있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2. 마늘

마늘의 폴리페놀은 심장질환 예방에 좋고, 알리신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연구논문에 따르면 고지혈증을 유도한 쥐에게 4주간 마늘 분말을 투여시킨 결과, 혈중 지질, 콜레스테롤 및 중성 지질함량 등이 유의하게 낮아졌다는 결과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마늘은 고지혈증, 동맥경화 및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좋다고 이야기를 하는데요. 특히나 일반 마늘보다 폴리페놀과 알리신 성분 함량이 높은 흑마늘을 매일 섭취해준다면, 고지혈증을 예방하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3. 양파

사실 양파는 고지혈증 뿐만이 아니라 많은 질병을 예방하는데 훌륭한 음식인데요. 양파에 포함된 퀘르세틴 성분은 항산화작용을 해주며 콜레스테롤 농도를 감소시켜주며 혈관벽 손상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특히 퀘르세틴은 알맹이보다 껍질에 풍부해서 조금 어렵더라도 껍질까지 드셔 보시면 좋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4. 딸기

딸기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그대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딸기의 항산화 성분이 이런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는데요. 딸기를 포함한 베리류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신진대사를 증진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지방을 희석시키는데 도움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5. 견과류

호두, 땅콩, 피스타치오, 아몬드, 캐슈 등의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은 많은 반면에 포화지방은 적게 들어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 한 연구에 따르면 견과류를 먹으면 서양식 저지방 다이어트를 할 때보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3~19% 더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특히 견과류는 지방과 혈당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6. 등푸른 생선

등 푸른 생선의 불포화지방산인 EPA, DHA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줘서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을 예방시켜준다고 하며, 비타민A, B가 풍부해서 세포 재생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가급적이면 많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7.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대부분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칼륨 성분도 풍부해서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해서 피로 해소 그리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과일을 드신다면 가급적이면 아보카도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 콜라비

콜라비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고 혈관벽을 튼튼하게 해 줘서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하며, 콜라비는 낮은 열량과 풍부한 수분으로 인해 다이어트에도 굉장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을 느낄 수 있게 해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9. 굴

굴의 EPA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심혈관질환과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을 주고철분이 풍부해서 빈혈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그래서 빈혈이 많은 여성분들이 좋아하는 음식 중에 하나인데요. 비타민A, B, C 그리고 아연 등이 풍부해서 당뇨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0. 고구마

고구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칼륨성분도 함유되어 있어서 고지혈증에 도움을 주고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A와 C가 풍부해서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고구마를 많이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고지혈증이나 몇몇 질병들은 치료보다는 평소의 식생활 습관을 관리하면 개선이 되는 것으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몸에 이상이 있다면 무엇보다 담당 의사선생님과 의논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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