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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먹어야 할 생명을 구하는 음식들. 심장병을 막아줍니다. 혈액 속에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쌓이면 피가 굳어서 덩어리가 될 수 있습니다. 바로 ‘혈전’입니다. 피의 흐름을 막아 온몸을 순환한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가는 것을 방해합니다. 혈전이 생기면 피의 심장 복귀에 문제가 생겨 심장병, 뇌졸중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심부정맥 혈전증의 합병증인 ‘폐색전증’까지 생기면 매우 위험합니다. 평소 몸을 자주 움직이고 음식 조절에 신경 써야 합니다. 1) 혈전 생성 억제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 메밀 미국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팀이 혈전 생성 차단 물질을 조사한 결과, 5000개 이상의 화합물 가운데 루틴(Rutin)이 가장 뛰어난 효과를 보였습니다. 메밀은 루틴이 많이 든 식품 중 하납니다. 몸속에서 혈전을 생성하는 단백질인 황화물이성질화효소(PDI)의 작용을 억제.. 2022. 4. 1.
아이가 고열이 난다면 코로나가 아니라 '이것'일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38도 이상 열이 나고 축 처져 있다면, 코로나19 또는 감기를 의심합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등 유아 집단생활시설에서 전염력이 높고 발열을 동반하는 병에는 코로나19 이외에 수족구가 있습니다. 수족구병은 일반적으로 4월 말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6월 중순 또는 7월까지 유행합니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김민성 교수에 따르면, 날씨가 온화하고 새 학년 새 학기를 시작하는 봄철 이후 특히 수족구병을 주의해야 합니다. 김민성 교수는 “전염성이 강해 한 아이가 걸리면 다른 아이도 쉽게 걸릴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오해하기 쉬운 건강 상식 4 오해하기 쉬운 건강 상식 4 건강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입니다. 이런 정보들은 유용하게 활용되기도 하지만 잘못된 정보를 얻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건.. 2022. 4. 1.
잠을 못자면 이렇게 됩니다. 이제 충분히 수면을 취하세요!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복부 비만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거대병원인 메이요 클리닉 연구 결과에 따르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복부지방의 총면적이 약 9%, 복부 내장지방량이 약 11% 각각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의 주요 저자인 메이요 클리닉 아니마 코바신 박사(심혈관내과)팀의 무작위 대조 연구 결과입니다. 연구팀은 음식을 마음껏 먹고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칼로리 소비량이 늘어나 결국 지방이 쌓여 복부비만이 생긴다고 지적했습니다. 연구팀에 의하면 미국 성인의 3분의 1 이상이 일상적으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교대 근무와 정상적인 수면 시간에 스마트 기기와 소셜 네트워크를 쓰는 데도 일부 원인이 있습니다. 또 신체 활동을 늘리지 않고, 잠에서 .. 2022. 4. 1.
밤에 절대 덥게 자면 안됩니다! 절대 밤에 덥게 자면 안되는 이유! 60대 남성이라면 후텁지근한 밤을 조심해야겠습니다. 꿉꿉하고 더운 여름 밤에 60대 남성의 심장마비나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더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캐나다 토론토대 연구진은 영국과 미국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6월과 7월 밤 평균 기온이 1℃ 높아지면 심장마비나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최대 5%까지 급증한다는 내용을 최근 ≪BMJ 오픈(BMJ Open)≫저널에 발표했습니다. 심장병 예방·다이어트…낮잠이 좋은 이유 4 가지 심장병 예방·다이어트…낮잠이 좋은 이유 4 가지 봄이 오면 몸이 점차 무기력해진다. 점심시간이 지나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잠을 잤다. 이 경우 졸음을 없애려고 하지 않고 짧은 시간의 수면이라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 isang.. 2022. 4. 1.
살을 빼려면 탄수화물을 줄여야 한다고요?? '이것'을 줄여야 합니다. 언제부턴가 탄수화물이 ‘공공의 적’이 된 느낌입니다. 살 뺀다고 아예 탄수화물부터 끊는입니다. 혈액 건강을 챙긴다고 밥, 면, 빵을 확 줄인입니다. 탄수화물을 줄여야 한다는 강박감마저 있는 것 같습니다. 건강 유지와 탄수화물 섭취에 대한 과학적 사실에 대해 알아봅시다. ◆ 탄수화물의 ‘종류’ 아세요? 당류, 전분, 식이섬유 탄수화물은 흔히 밥이나 밀가루 음식으로 상징됩니다. 하지만 탄수화물은 크게 3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당류(sugars), 전분(starch), 식이섬유(fiber) 등이 그것입니다. 당류와 전분은 주로 몸속에서 에너지를 만듭니다. 1g 당 4kcal의 열량이 나옵니다. 식이섬유는 곡류 뿐 아니라 채소, 과일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혈당 상승 억제, 콜레스테롤 조절 등의 역할.. 2022. 4. 1.
오래 사는 사람들은 이유가 있습니다. 건강하게 장수하는 9가지 비결 지구촌에서 가장 오래, 가장 건강하게 사는 사람들이 거주하는 지역을 흔히 ‘블루존’(blue zone)이라고 합니다. 이는 내셔널 지오그래픽의 지원을 받아 세계의 장수 마을을 연구한 댄 뷰트너 박사가 처음 사용한 단어입니다. 그는 자신의 책에서 이탈리아 사르디니아, 그리스 이카리아, 일본 오키나와, 미국 캘리포니아 로마 린다, 코스타리카 니코야를 블루존으로 지목했습니다. 의외로 갱년기에 효과가 뛰어난 '이것' 의외로 갱년기에 효과가 뛰어난 '이것' 갱년기에 좋은 음식 여성의 경우 나이가 들어 노화가 진행되면 배란이 멈추고 여성호르몬이 생산되지 않게 되면서 폐경이 되는데 대략 40대 중반이나 후반부터 서서히 진행되게 됩니다. 이때부 isanghantour.co.kr 블루존에 사는 분들은 어떻게 건강과 장수.. 2022. 4. 1.
두부와 시금치, 절대로 같이 드시지 마세요! 큰일납니다. 시금치는 사계절 내내 재배됩니다. 특히 봄철에 수확되는 시금치에 비타민 C가 더욱 많이 들어 있습니다. 철분, 엽산, 식이섬유 등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 가임기 여성과 임산부, 중년, 노인에 이르기까지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건강식품입니다. 요즘 제철인 시금치에 대해 알아봅시다. "오늘부터 신청시작" 많은 분들이 몰라서 못 받고 있다는 가족 돌봄 휴가 지원금 제도 (+ 신청방법) "오늘부터 신청시작" 많은 분들이 몰라서 못 받고 있다는 가족 돌봄 휴가 지원금 제도 (+ 신청방 직장인, 청년, 청소년, 아이들까지 많은 분들이 매우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확진으로 인해 긴급하게 돌봐야 할 가족(자녀)이 있다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것 아시나 isanghan.. 2022. 4. 1.
'이것'을 많이 드세요. 우리가 예상치 못했던 체지방을 태우는 음식들 체지방을 태우는 데 운동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몇 가지 음식은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만들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함으로써 체지방을 태우거나 다른 음식을 덜먹게 돕는입니다. 미국 건강 매체 ‘잇디스낫댓’이 그런 음식을 추렸습니다. 1. 살코기 기름기가 적은 부위의 고기는 뱃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닭 가슴살, 돼지 안심 등은 단백질이 풍부하여 소화할 때 많은 열량을 소모합니다. 또한 운동과 식단 조절 과정에서 자칫 근육이 감소하는 걸 예방할 수 있습니다. 2012년 호주 연구에 따르면 기름기 없는 돼지고기를 3개월간 먹은 이들은 허리둘레와 체지방 지수가 개선됐습니다. 환절기에 꼭 마셔야 하는 5가지 환절기에 꼭 마셔야 하는 5가지 환절기 목 건강에 좋은 차 환절기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 .. 2022. 4.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