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꼭 먹어야 할 생명을 구하는 음식들. 심장병을 막아줍니다.

by ∽ 2022. 4. 1.
반응형

혈액 속에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쌓이면 피가 굳어서 덩어리가 될 수 있습니다. 바로 ‘혈전’입니다. 피의 흐름을 막아 온몸을 순환한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가는 것을 방해합니다. 혈전이 생기면 피의 심장 복귀에 문제가 생겨 심장병, 뇌졸중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심부정맥 혈전증의 합병증인 ‘폐색전증’까지 생기면 매우 위험합니다. 평소 몸을 자주 움직이고 음식 조절에 신경 써야 합니다.

 

1) 혈전 생성 억제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 메밀

미국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팀이 혈전 생성 차단 물질을 조사한 결과, 5000개 이상의 화합물 가운데 루틴(Rutin)이 가장 뛰어난 효과를 보였습니다. 메밀은 루틴이 많이 든 식품 중 하납니다. 몸속에서 혈전을 생성하는 단백질인 황화물이성질화효소(PDI)의 작용을 억제합니다. 국립농업과학원에 따르면 메밀은 단 메밀과 쓴 메밀이 있는데, 쓴 메밀은 단 메밀보다 루틴이 70배 이상 많습니다.

비타민 C 때문에 오렌지를 먹는다고?? 이게 훨씬 많은데?

 

비타민 C 때문에 오렌지를 먹는다고?? 이게 훨씬 많은데?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는 면역 기능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비타민C 섭취에 공을 들일 계절입니다. 비타민C를 먹는다고 감기나 코로나에 아예 걸리지 않는 건 아닙니다. 그러나 앓는 기간을 줄

isanghantour.co.kr

◆ 마늘

매운맛을 내는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혈전을 녹이는 작용을 통해 혈관이 딱딱해지는 동맥경화 예방을 도와줍니다.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질환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는입니다. 알리신은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을 떨어뜨려 당뇨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강력한 살균·항균 작용으로 식중독 예방에도 효과를 냅니다.

◆ 양파

양파도 마늘처럼 알리신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양파는 퀘세틴 성분도 풍부해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혈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퀘세틴은 나쁜 활성산소가 세포를 공격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도 합니다. 염증 및 상처 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 사과

사과도 퀘세틴이 많습니다. 미국 뇌졸중학회 학술지에 따르면 사과를 즐겨 먹는 분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뇌졸중 발병률이 52% 낮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사과의 식이섬유는 혈관에 쌓이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관이 딱딱해지는 것을 예방합니다.

◆ 토마토(방울토마토)

몸의 산화를 늦추는 라이코펜 성분이 많아 세포의 산화를 막아 혈관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질환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는데 좋습니다. 라이코펜은 특히 전립선암 예방에 좋은 식품으로 검증됐습니다. 완숙 토마토나 토마토 가공식품에 라이코펜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2) 혈전 생성 억제, 치료를 돕는 생활습관들

혈전은 주로 종아리와 허벅지의 정맥에서 나타났습니다. 동맥의 피는 심장이 뛰는 힘으로 돌지만, 정맥은 주로 팔, 다리의 근육이 움직여 정맥을 짜주는 힘으로 순환합니다. 근육을 자주 움직이지 않고 혈전까지 생기면 피가 심장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역류해 치명적인 후유증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비행기, 자동차 여행 시 좁은 공간에서 장딴지 근육을 움직이지 않으면 정맥피가 정체되어 혈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당장 탄수화물을 끊으세요. 비만,당료, 혈압, 암까지 유발합니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당장 탄수화물을 끊으세요. 비만,당료, 혈압, 암까지 유발합니다.

탄수화물 중독이란 정제된 설탕이나 단맛이 나는 음식을 하루 권장량인 100g(2000kcal)의 탄수화물을 필요 이상으로 많이 섭취하면서도 계속 허기를 느끼는 증상이다. 단맛 중독이라고도 한다. 탄

isanghantour.co.kr

집에서 오래 앉아 있거나 누워 있어도 좋지 않습니다. 걸으면 장딴지 근육이 수축하면서 펌프 역할을 해 피를 심장으로 보냅니다. 장시간 서서 일하는 사람도 잠깐씩 걷거나 다리를 움직이는 게 좋습니다. 사고나 병으로 오래 입원하는 사람도 혈전증 예방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환자가 어느 정도 몸을 움직일 수 있으면 병실 복도를 걷는 이유입니다. 건강한 사람도 일상에서 몸을 자주 움직여야 혈액,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