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이가 고열이 난다면 코로나가 아니라 '이것'일 수도 있습니다.

by ∽ 2022. 4. 1.
반응형

아이가 38도 이상 열이 나고 축 처져 있다면, 코로나19 또는 감기를 의심합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등 유아 집단생활시설에서 전염력이 높고 발열을 동반하는 병에는 코로나19 이외에 수족구가 있습니다.

 

수족구병은 일반적으로 4월 말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6월 중순 또는 7월까지 유행합니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김민성 교수에 따르면, 날씨가 온화하고 새 학년 새 학기를 시작하는 봄철 이후 특히 수족구병을 주의해야 합니다. 김민성 교수는 “전염성이 강해 한 아이가 걸리면 다른 아이도 쉽게 걸릴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오해하기 쉬운 건강 상식 4

 

오해하기 쉬운 건강 상식 4

건강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입니다. 이런 정보들은 유용하게 활용되기도 하지만 잘못된 정보를 얻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건강 전문가들이 특히 자주 듣는 몇 가지 잘못된 건강 상식들이 있습

isanghantour.co.kr

◆ 감기와 비슷한 수족구병 증상

수족구(手足口)병은 손, 발, 입안에 물집이 잡히는 병입니다. 콕사키바이러스(Coxsackievirus A16) 또는 엔테로바이러스(enterovirus 71) 감염에 의해 발병하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엔테로바이러스에 의해 생긴 수족구병은 무균성 뇌막염‧뇌염‧마비성 질환 등 신경계 질환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생후 6개월~5세 이하 아이들이 수족구병에 많이 걸립니다. 주로 침, 콧물, 대변 등을 통해 전파됩니다. 수족구병 증상은 열감기와 비슷합니다. 초반에는 미열로 시작해 점차 열이 오르고 좋아하던 음식도 잘 먹지 못합니다. 입안을 잘 살펴보면 수포성 발진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안 점막과 혀, 잇몸뿐만 아니라 손과 발에도 수포성 발진이 생깁니다. 수포 때문에 물 마시는 것도 힘들어해 탈수 증상을 겪을 수 있고 두통, 설사, 구토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증상은 대부분 7~10일이면 회복합니다. 전염성 질환이기에 코로나19, 독감과 마찬가지로 수족구병에 걸리면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는 일주일간 등원하지 못합니다. 드물지만 뇌간뇌염, 뇌수막염, 급성이완성 마비, 신경원성 폐부종, 폐출혈 등 치명적인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수족구 걸린 아이 어떻게 돌볼까?

수족구병에 걸리면 잘 못 먹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탈수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안이 아파서 잘 먹지 못한다면 부드럽고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으로 먹인입니다. 따뜻한 음식보다는 찬 음식이 더 낫습니다. 부드럽게 넘길 수 있는 소프트아이스크림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 찬 것을 먹으면 입안이 얼얼해져 아픈 것도 잊을 수 있기 때문.

 

해열제를 먹여도 열이 떨어지지 않으면 미지근한 물로 적신 수건으로 몸을 닦아줍니다. 수족구병을 진단받은 영유아가 ▲38도 이상 열이 48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39도 이상 고열이 있는 경우 ▲구토·무기력증·호흡곤란·경련 등 증상을 보이는 경우 ▲팔다리에 힘이 없거나 걸을 때 비틀거리는 경우에는 합병증을 의심합니다.

 

김민성 교수는 “수족구병은 대부분 저절로 좋아지지만, 간혹 탈수나 합병증으로 급격히 악화될 수 있다”며 “아이가 잘 먹지 못하고 8시간 이상 소변을 보지 않으면 탈수를 의심해야 합니다. 열이 심하고 머리나 배를 아파하고 토하거나 처지는 경우 뇌수막염이나 심근염 등을 의심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환절기에 꼭 마셔야 하는 5가지

 

환절기에 꼭 마셔야 하는 5가지

환절기 목 건강에 좋은 차 환절기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 목건강에 좋은차 5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1. 생강차 감기예방에 좋다고 잘 알려진 생강차는 감기 초기에 인후통 증상완화와 감기유발

isanghantour.co.kr

주로 발병 첫 주에 가장 전염성이 크지만, 증상이 사라진 후에도 분변 등을 통해 계속해서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김민성 교수는 “전염력이 강한 시기에는 자가격리를 하도록 하고 이후에도 분변 관리나 손씻기 등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봄부터 여름까지 영유아가 많이 걸리지만, 수족구병은 백신이 없습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아이가 손을 잘 씻게 하고 장난감, 놀이기구, 집기 등을 소독해야 합니다. 아이는 물론 보호자 또한 외출 후, 배변 후, 식사 전후, 기저귀 교체 전후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꼼꼼히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